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정보/수당,봉급

공무원 정근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가산금 교육 경찰 군인 교원 2022년 공무원 봉급표 2022 교사 호봉표 월급 날짜 자녀학비보조수당

by 수달김수달BB8 2022. 1. 7.

목차

    공무원 정근수당. 정근 가산금 (교육공무원, 경찰, 군인, 교원, 교사 정근수당) exocet2015

    공무원 정근수당 & 공무원 정근 가산금 feat 군인 정근수당, 교원 정근수당, 교사 정근수당

    벌써 2022년도 일주일 지났습니다. 매섭게 추운 1월 초입니다. 다들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랄게요~ 

    오늘 포스팅 주제는 정근수당입니다. 

    이번 달은 1월이니 아마 1월 공무원 정근수당을 받으시겠죠?

    수당 지급일이 별도로 있지만, 아마도 대부분은 공무원 월급 날짜도 궁금해하실 텐데요.

    공무원 정근수당에 대해 설명드리고 2022년 공무원 봉급표와 함께 공무원 보수 지급일에 대해서도 설명드릴게요.

    1월과 7월 공무원 정근수당은 1년에 2번에 걸쳐서 지급되는 공무원 상여수당이죠. 

    정근수당 지급대상은 공무원 신분이기만 하면 모두 지급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정근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1. 공무원 정근수당 지급기준일 6개월 내에 정직, 감봉 등의 징계처분, 직위 해제, 휴직처분 등으로 공무원의 신분이었던 적을 상실한 기간만큼은 정근수당 계산에서 제외합니다. 즉, 정근수당 지급기준일 6개월 내에 3개월간 휴직 중이었다면, 정근수당은 원래 지급해야 할 금액을 기간에 비례해서 지급합니다. 3/6만 지급받게 되는 것이죠.
    • 2. 지원하지 않고 임용된 하사 및, 의무복무자(전투경찰 순경, 경비교도, 병사), 경찰대학생, 경찰간부후보생, 소방간부후보생, 사관후보생, 사관생도, 학군단 사관후보생(입영훈련 중), 부사관 후보생, 일반병사에서 특진 등으로 임용된 하사 및 단기복무 부사관은 정근 수당 지급이 제외됩니다.

    정근수당 지급액은 본인 월봉급액의 5%에서 50%까지 다음과 같은 표에 따라 근무연수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정근 가산금이란 게 있죠.

    가산금은 정근 수당과 달리 매달 지급됩니다.

    정근수당 가산금 계산법은 다음의 표에 따릅니다.

    군인은 하사 이상이면 지급되지만, 일반 공무원은 정근 가산금을 받으려면 5년 이상 근무해야만 받게 됩니다.

    위 표를 볼 때 주의할 점은 군인 제외라는 항목은 군인의 정근수당 가산금은 표 중간의 군인 정근수당 가산금표에 따라 5년 미만인 직업군인에게도 지급되기 때문에 제외로 표현된 것입니다.

    전 공무원이라 함은 일반직 공무원을 비롯해서, 경찰공무원의 정근 가산금, 교육공무원의 정근수당 가산금, 교사 정근수당 가산금, 교원 정근수당 가산금, 소방관 정근수당 가산금, 공안직 공무원 정근수당 추가가 가산금 등이 모두 다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다만 연차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이죠.

    가산금은 매달 지급되는 것이고, 정근수당은 1월과 7월 두 번 지급됩니다.

    정근수당은 직렬에 상관없이 교사건 군인이건 연차가 같다면, 같은 비율의 정근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다만 연차가 같다고 해서 호봉도 같지는 않기 때문에 (교사는 대체로 8호봉 이상부터 시작, 군복무자는 3호봉부터 시작, 군 복무한 교사는 11호봉부터 시작...) 같은 5%라 하더라도 금액은 확연히 다르겠죠?


    2022년 교사 봉급표 2022 교육공무원 월급표

    2022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1.4%입니다.

    2022년 공무원 봉급표

    올해 초에 2022년 공무원 보수규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아직도 인사혁신처 자료실에는 올라오지 않았지만 국가법령센터에서는 공개되어 있네요.

    그중에서 2022 교육공무원 봉급표를 먼저 포스팅합니다.

    2022 교사 봉급표는 유치원 교사 월급, 초등학교 교사 월급, 중학교 교사 월급, 고등학교 교사 월급으로 구성된 2022 교사 호봉표입니다.

    아래의 표는 2022년 교원 봉급표 2020 교육공무원 호봉표입니다.

    [별표 11] 유치원ㆍ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 교원 등의 봉급표(제5조 및 별표 1 관련)(공무원보수규정)

    2022 교사 교원 호봉표인데요. 2022 봉급표에 기간제 교사 월급에 대해서는 제8조에 따라 산정된 호봉의 봉급을 지급하되 고정급으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어요.

    다만 제32조 1항 제4호에 따른 기간제 교사의 호봉은 14호봉을 넘지 못한다고 해요.

    이 것은 32조 제1항 제4호 교육공무원이었던 자가 기간제 교원으로 임용될 경우에만 14호봉을 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일 뿐입니다.

     

    기간제 교원 임용에 필요한 예산 때문에, 고호봉의 퇴직 교사가 기간제로 재 취업 시 예산이 과다하게 지출될 것을 우려한 항목이라 할 수 있어요.

    교육공무원으로 근무했다가 퇴직한 사람이 아니라면 14호봉 제한은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래는 2016년 교직원 월급표입니다.

    유치원 교사 월급,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선생님 월급, 중등교사, 고등학교, 초등학교 교사 월급 모두 호봉이 같으면 같다. 초등교사, 중등교사 연봉의 차이는 개인 인적 사항에 따른 수당의 차이 정도?

    다음은 2022년 국립대 교원 봉급표입니다.

    2022년 국립대 교원 호봉표

    여기서 865만 원 월급을 받는 대학 총장들은 군인 대장 월급과 같고 국정원 기조실장 월급과 같으며 장관 월급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850만 원의 급여를 받는 대학 총장들은 군인으로 치면 중장 정도의 예우를 받으며, 중장과 이들 대학 총장은 차관급 예우를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 국립대 교원 봉급표.

    한국 복지대학교 총장 월급은 7,011,200원.

    교원 봉급표 상에서 특이한 점은 국사편찬위원회에 대한 언급이 있다는 점이죠.

    국사편찬위원회 봉급표도 겸하는 셈이군요.

    아래는 2016년 국립대 교수 월급표입니다.


    기관별 공무원 보수 지급일

    공무원 월급 날짜는 모두 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군인을 포함한 국방부 및 그 소속기관의 월급날은 매달 10일입니다. 

    군대 다녀오신 분들은 매달 10일에 월급 받은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교사를 포함한 교원 등 교육부 직원 및 그 산하 기관은 매달 17일이 월급날입니다.

    서울특별시와, 법무부, 행안부, 인사혁신처, 대법원, 선관위, 개인정보 보호 위원회 등은 매달 20일에 급여를 지급받습니다.

    여기서 언급되지 않은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연구직 공무원 등은 매달 25일이 월급날이 됩니다.


    공무원 자녀 학비보조수당 ✔

    오늘 아이가 중학교 입학 전 예비 소집을 다녀왔습니다.

    저는 공무원은 아니지만, 가족이 대부분 공무원 출신이라 조금 많이 아는 편이고 관심도 많습니다.

    오늘 글의 주제는 공무원 자녀학비보조수당입니다.

    얼마 전에 친구하고 얘기하던 중에 공무원 자녀 학비보조수당 ✔에 대해 썰전이 붙었어요.

     

    별로 평소에 교육이나 정치 이런 것에 별로 관심도 없으면서 잘난 척하기 좋아하는 친구인데요.

    단지 공무원 자녀 학비보조수당이라는 말만 듣고서는 "공무원들은 좋겠어~ 초등학생 때부터 대학 등록금까지 나라에서 대주잖아~"

    이러더군요.

    기가 막혔습니다.

    심지어 모 블로그에도 초등학교 중학교도 자녀 학비보조수당으로 학비가 지원된다고 글을 써 뒀더군요.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일단 대학교 등록금은 전혀 일절 지원되지 않아요.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대한민국은 의무교육이라 어차피 학교에 수업료를 내지 않습니다.

    공무원 학비지원은 순수하게 수업료와 학교운영비만 지원합니다.

    대신에 의무교육이 아닌 국가로 파견 나가 있는 재외공무원의 자녀에 대해서는 매달 최고 600달러까지 지원됩니다. 600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외교부 장관의 승인을 거쳐서 추가로 65%가 더 지급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초등학생까지 학비 지원이 되는 경우죠?

    국내 공무원은 해당사항이 없어요.

    그리고 지원되는 학비는 서울특별시 공립 또는 국립 고등학교 수업비와 학교운영비 평균까지만 지원됩니다.

    그러니 사립고등학교를 다닌다면, 최대 상한액인 평균 수업료까지만 지원받고, 나머지는 공무원 본인 부담이 됩니다.

    학비지원수당의 지급일은 2월, 5월, 8월, 11월로 분기마다 한 번씩 지원됩니다. (신입생의 경우에는 3월입니다.)

    그리고 입학금은 지원되지 않아요~

    국가유공자 혜택 등으로 수업료를 감면받는 경우에는 잔액만 지원되지만, 성정 및 체육특기 등으로 장학금 혜택시에는 전액이 지급됩니다.

    반응형